달력

5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헤더는 매우 다양한 구성요소가 있습니다.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도 있고 꼭 필요하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또 어떤 헤더는 여러분이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입력되는 것도 있습니다. 자동으로 입력되는 헤더는 다시 메일/뉴스 프로그램이 직접 기록하는 것과 서버에서 직접 기록하는 것이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입력할 수 있는 헤더

자신이 직접 입력할 수 있는 헤더는 주로 메일 프로그램에서 새 메시지를 작성할 때 입력할 수 있는 항목과 프로그램의 설정 항목에서 작성한 내용입니다. 프로그램의 설정 항목에 기록한 내용은 이메일을 보낼때마다 자동으로 헤더에 첨부됩니다. 자신의 소속, 이메일 주소, 진짜 이름등등은 이메일을 보낼때마다 매번 기록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은 프로그램 설정 항목에 기록하도록 해서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받는 사람, 제목, 참조, 숨은 참조등은 이메일을 보낼때마다 매번 바뀌는 항목이라서 매번 새롭게 입력해야 합니다.

 

1. 받은 사람
헤더 - To:

메시지를 보내려면 당연히 받는 사람의 주소를 적어야겠지요. To: 헤더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으면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메일 서버는 이곳에 있는 주소로 여러분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프로그램에서 "수신인" 또는 "받는 사람" 입력창에 입력한 내용이 To: 헤더에 기록됩니다.

2. 참조
헤더 - Cc:

Cc는 "Carbon Copy"의 약자로써 원본 메시지를 참조하는 것을 말합니다. 참조는 어떤 메시지를 여러 사람에게 보낼 때 원본 메시지와는 별도로 다른 사람이 그 메시지를 참조삼아 읽으라고 보내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A라는 사람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B와 C가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A를 받는 사람으로 지정하고 B와 C는 참조로 지정하여 메시지를 보내면 됩니다. 참조형식으로 보낸 메시지의 헤더에는 Cc: 부분에 받는 사람의 주소가 모두 표시됩니다.

3. 숨은 참조
헤더 - Bcc:

Bcc는 "Blind Carbon Copy"의 약자인데, 숨은 참조라고 합니다. 숨은 참조는 여러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누구에게 그 메시지를 보냈는지 알 수 없도록 참조인의 주소를 숨길 때 사용합니다. 참조를 나타내는 Cc: 헤더와는 달리 숨은 참조란에 기록한 주소는 헤더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100명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참조를 이용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100명은 자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99명의 이메일 주소가 헤더에 포함된 이메일을 받아야할 것이니까요.

4. 제목
헤더 - Subject:

보낼 메시지의 제목을 나타내는 헤더입니다. 설령 여러분이 제목을 적지 않고 이메일을 보냈더라도 헤더는 표시됩니다. 제목을 "안녕"이라고 적었다면 "Subject: 안녕"이라고 될 것이고 제목을 적지 않았다면 단지 "Subject:"라고만 헤더에 표시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설정 메뉴에서 기록하는 헤더

사용하는 이메일 프로그램의 설정 메뉴에서 기록한 정보는 보내는 이메일 메시지의 헤더에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이런 정보는 늘 입력할 필요가 없는 고정된 정보입니다. 이메일을 보내며 매번 자신의 이메일 주소와 이름, 소속, 답신받을 주소를 입력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그런 것들은 자동으로 입력하도록 설정해 두는 것이 훨씬 편할 것입니다.

 

1. 전자 우편 주소
헤더 - From:

자신의 주소가 없다면 보낸 메시지가 잘못되었을 때 어디로 반송되어 올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적지 않으면 메시지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정 주소를 밝히기 싫다면 가짜 주소라도 적어야 합니다. somebody@nonono.com 처럼 정체불명의 주소라도 적지 않으면 메시지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From: 헤더를 설정하는 곳은 [계정] 메뉴에서 사용자 정보 입력창입니다. [전자 우편 주소]라는 곳에 입력한 정보가 From: 헤더에 기록됩니다.

2. 이름
헤더 - From:


자신의 이름을 적는 곳입니다. 이곳을 비워두면 메시지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자기 이름을 입력해도 좋고, 이름을 밝히기 싫다면 가짜 이름 - 'SkyHawk'와 같은 별명이나 가짜 이름을 적어도 무방합니다. 여기에 적은 이름은 From: 헤더에 기록되어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From: "Lee JunYoung"
leejuy@hyowon.pusan.ac.kr

3. 회신 주소
헤더 - Reply-To:


상대방이 여러분의 이메일에 대해 회신하기 위해 이메일 프로그램의 회신 기능을 사용할 때 이곳에 적어둔 주소로 답신이 보내집니다. 회신 주소 입력창에 굳이 주소를 적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Reply-To 헤더가 없을 경우 '전자 우편 주소'로 답신이 보내지게 됩니다.

Reply-To: "Lee JunYoung" <leejuy@hyowon.pusan.ac.kr>

자동으로 붙는 헤더

여러분이 받은 이메일의 헤더를 잘 살펴 보십시오. 그곳에는 여러분이 설정할 수 없는 헤더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헤더들은 대부분 센드메일에서 이메일을 주고 받으며 붙인 헤더나 여러분이 사용중인 메일 프로그램에서 붙인 헤더입니다. 이런 헤더는 여러분이 어떻게 조정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1. 메일이 전달된 경로
헤더 - Received:

여러분의 편지함에 도착한 메일이 어디를 거쳐서 왔는지 표시하는 헤더입니다. [from A by B for C]라는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B라는 메일 서버를 통해 A라는 메일 서버로 전송된 이메일이다. 그리고 그것은 C에게 전달되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의 헤더를 잘 살펴보면 메일이 어디를 거쳐서 여러분에게 전달되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그 사람이 사용하는 컴퓨터의 이름이 표시되기도 하고, 메일 서버로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센드메일의 버전등이 표시 됩니다. 아래는 제가 받은 메일에 포함된 Received: 헤더입니다. 이것을 잘 분석해 보십시오.

Received: from hyowon.cc.pusan.ac.kr (hyowon.cc.pusan.ac.kr [164.125.9.3])
by bora.dacom.co.kr (8.8.6/8.8.6) with SMTP id BAA11063
for <social91@bora.dacom.co.kr>; Fri, 30 Jan 1998 01:47:06 +0900 (KST)

첫 라인에서 메일이 hyowon.cc.pusan.ac.kr이라는 서버에서 보내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곳의 IP 주소는 164.125.9.3이구요. 두 번째 라인에서 메일이 bora.dacom.co.kr이라는 서버로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서버는 SMTP 서버로군요. 그리고, 세 번째 라인에서 1998년 1월 30일, 금요일 오전 1시 47분에 social91@bora.dacom.co.kr이라는 사용자에게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날짜는 여러분의 메일 서버로 메일이 도착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뒤에 얘기할 Date: 헤더는 상대방이 메일을 보낸 시간을 의미하는데 이것을 보고 메일 서버간의 전달 시간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0900 (KST)"는 한국 표준 시각을 말합니다. 그리니치 표준시보다 9시간 빠르다는 뜻이죠?

가끔 Received: 헤더가 여러개 포함된 메시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곧장 자신에게 전달된 메시지가 아니라 다른 몇 개의 서버를 거쳐 전달된 경우 Received: 헤더에는 거쳐온 메일 서버들이 모두 표시됩니다. 맨 아래의 Received: 헤더가 제일 처음 메일이 발송된 곳이고 그곳에서 차례대로 위쪽으로 지나온 것입니다. 제가 구독중인 온라인 잡지인 People에서 보내온 메일의 Received: 헤더를 보십시오.

(1) Received: from hyowon.cc.pusan.ac.kr (hyowon.cc.pusan.ac.kr [164.125.9.3])
by bora.dacom.co.kr (8.8.6/8.8.6) with SMTP id CAA13191
for <social91@bora.dacom.co.kr>; Fri, 30 Jan 1998 02:10:40 +0900 (KST)

(2) Received: from listserv.pathfinder.com ([204.71.242.6]) by hyowon.cc.pusan.ac.kr (8.6.11/8.6.8)
with ESMTP id CAA14694 for <leejuy@HYOWON.PUSAN.AC.KR>;
Fri, 30 Jan 1998 02:10:39 +0900

(3) Received: (from daemon@localhost) by pathfinder.com (*private*/SMI-SVR4) id
LAA21552 for peopledaily-text@listserv.pathfinder.com; Thu, 29 Jan
1998 11:44:40 -0500 (EST)

3개의 Received: 헤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것을 보고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까?

(3) 의 Received: 헤더를 보세요. pathfinder.com이라는 컴퓨터에서 listserv.pathfinder.com이라는 컴퓨터에게 메일을 보내도록 지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athfinder.com이라는 컴퓨터는 People지의 메인 컴퓨터입니다. 여기서 온라인 신문을 구독하는 사람들을 위해 신문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메일을 보내는 컴퓨터인 listserv.pathfinder.com이라는 컴퓨터로 메시지를 보내면 이 컴퓨터가 메일 발송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메일은 미국 동부 표준시(EST) 1998년 1월 29일 오전 11시 44분에 전세계 온라인 People 구독자에게 발송되었습니다.

(2) 의 Received: 헤더에서 이 메시지가 한국 시각 1월 30일 오전 2시 10분 39초에 hyowon.pusan.ac.kr이라는 컴퓨터로 도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컴퓨터는 제가 학교에서 사용하는 계정이 있는 컴퓨터입니다. 이 주소로 도착한 메일은 즉시 bora.dacom.co.kr이라는 컴퓨터로 돌려 보내도록 설정해 두었죠.

(3)의 Received: 헤더에서 한국 시각 1월 30일 오전 2시 10분 40초에 bora.dacom.co.kr로 메시지가 도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메일을 보내고 받은 시각은 센드 메일에서 그리니치 표준시로 계산합니다. +0900 (KST)는 한국 표준 시각이 그리니치 표준시보다 9시간 빠르다는 말입니다. 결국 메일이 미국 동부의 People 메인 컴퓨터에서 social91@bora.dacom.co.kr까지 전달되는데 약 26분이 걸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ceived: 헤더를 통해 여러분은 이렇게 메일이 전달되는 경로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메일의 전달과정에 문제가 생겼을 때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만약 메일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매우 시간이 많이 걸렸거나 또는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했다면 Received: 헤더를 참조하여 중간에 어떤 메일 서버를 경유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메일 서버가 문제가 있는지 조사해 보거나 서버 담당자에게 문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메일을 주고 받는 메일 서버의 센드메일 버전이 너무 낮아 메일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른 곳으로 서비스를 옮기는 것을 고려할수도 있습니다.

2. 메시지 아이디
헤더 - Message-ID

이 헤더는 메일 서버에서 메시지를 외부로 보내며 붙이는 일련번호입니다. 메시지 아이디는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Message-ID: <199801291644.LAA21552@pathfinder.com>

여러분은 이것을 통해 단지 그 메시지가 어떤 컴퓨터에서 보내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 앞에 적혀있는 이상한 문자열은 여러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그 메시지에 임의로 붙인 번호표입니다.

3. 보낸 날짜
헤더 - Date

메일을 보낸 날짜를 표시하며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Date: Thu, 29 Jan 1998 02:37:50 -0800 (PST)

시간을 표기하는 방식은 24시간 표기방식으로 마지막에 그리니치 표준시를 표시합니다. 이것을 보고 그 컴퓨터가 위치한 지역을 대략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예문에 제시된 PST(Pacific Standard Timezone)는 태평양 표준시로써 미국과 캐나다에서 사용하는 표준 시간대를 의미합니다. Date: 헤더는 서버에서 직접 붙이는 경우가 있고, 사용자의 컴퓨터 시간을 따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계정에 접속하여 PINE을 통해 메일을 보내면 Date 헤더에 서버의 시계에 맞춰서 Date: 헤더가 붙습니다. 그러나,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이용하여 메일을 보낼 경우 사용자의 컴퓨터에 있는 시계에 맞춰서 Date 헤더가 붙게 됩니다.

Received: 헤더에 나와있는 시각이 실제로 서버에 메일이 도착한 시간이라면 Date: 헤더는 메일 프로그램에서 메일이 보내진 시각을 의미합니다.

4. MIME 헤더

MIME이란 멀티미디어 메일을 위한 인터넷 표준 규약입니다. 여러분이 MIME 표준을 지원하는 메일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MIME을 사용하여 메일 보내기' 옵션을 설정하면 다음과 같은 헤더를 볼 수 있습니다.

가) MIME-Version: 1.0
MIME의 버전을 나타냅니다.

나) Content-Type:

Content-Type: 헤더는 메일 본문이 어떤 형식인지 알려 줍니다.
text/plain - 일반 문자열을 사용한 본문
multipart/ - 일반 문자열과 다른 여러 가지 인코딩 방식이 섞여 있을 경우 multipart/mixed는 일반 텍스트에 파일을 첨부했을 경우에 사용합니다. multipart/alternative는 똑같은 내용이 일반 텍스트와 html로 반복되어 있어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읽을 수 있을 경우에 사용합니다. multipart/related 는 HTML 형식의 메시지를 보내며 배경그림을 첨부했을 때 사용됩니다.

다) charset="euc-kr"
charset= 부분은 본문이 어떤 언어로 작성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Content-Type 헤더에 함께 나타납니다. 한글 메일의 경우 euc-kr이란 문자셋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라) Content-Transfer-Encoding:
본문이 인코딩된 방식을 표시합니다. 한글 메시지에 8비트라고 표시되어 있으면 인코딩없이 본문을 그대로 보낸 것입니다. BASE64라든가 Quoted Printable라고 적혀 있으면 그런 방식으로 인코딩을 했다는 의미입니다.

제 멋대로 붙인 헤더

헤더는 철저히 규칙에 맞게 붙여야 합니다. 만약 헤더를 마음대로 붙인다면 컴퓨터간에 메시지 전송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떤 컴퓨터는 O.K를 '좋다'는 뜻으로 이해하는데 다른 컴퓨터는 O.K를 '엉망이다'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런데, 이런 엄격한 규칙을 가진 헤더지만 제 멋대로 붙일 수 있는 헤더도 있습니다. 'X-'라는 문자열로 시작하는 헤더가 그런 경우입니다. 이런 헤더는 메일 서버에서 신경을 쓰지 않고 그냥 넘겨 버립니다.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이런 헤더에 무슨 내용을 쓰더라도 메일의 전송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사용하여 보낸 메일에는 이런 'X-'가 붙은 헤더를 몇 개 볼 수 있습니다.

X-Priority: 3
X-MSMail-Priority: Normal
X-Mailer: Microsoft Outlook Express 4.72.2106.4
X-MimeOLE: Produced By Microsoft MimeOLE V4.72.2106.4

이 헤더들은 아웃룩 익스프레스라는 프로그램이 임의로 붙인 헤더입니다. 이런 헤더들은 인터넷의 표준이 아닐뿐더러 표준으로 인정받을 필요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X-'라는 헤더를 사용한 것이죠.

'X-' 헤더는 매우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메일 프로그램을 헤더에 표시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X-Mailer: 헤더를 통해 메일이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보내졌는지 표시하고 있습니다. X-MimeOLE: 는 메일에 포함된 바이너리 파일을 윈도우의 OLE와 연결시키는 것에 대한 헤더입니다.

또는 그 메일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문에 있는 X-Priority: 헤더와 X-MSMail-Priority: 헤더는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사용하는 메일에만 붙습니다. 이것은 메일의 보내며 중요도를 설정할 때 나타납니다.

중요도 설정에 따라 헤더의 내용이 달라집니다.

중요도X-MSMail-PriorityX-Priority
높 음High1
보 통Normal3
낮 음Low5

중요도가 높게 설정된 메시지를 받으면 메시지 표시 창에 느낌표(!)가 표시되어 그 메시지가 중요한 것임을 표시합니다. 이것은 단지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일 뿐 메일 암호화라든가 보안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은 아닙니다.

'JAVA > JSP_Servl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검색엔진 만들기  (0) 2005.01.21
[javamail] 제목 깨질때...  (0) 2005.01.18
[펌] [MAIL] MIME 관련  (0) 2005.01.17
[펌] 코드시스템및 한글문자체계  (0) 2005.01.17
[펌] http RFC  (0) 2005.01.17
Posted by tornad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