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3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출처 : http://msdn.microsoft.com/ko-kr/library/cc438020(VS.71).aspx


동적으로 웹 서버 컨트롤 템플릿 만들기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런타임 전에는 필요한 템플릿과 이 템플릿에 포함해야 할 텍스트나 컨트롤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코드를 사용하여 동적으로 템플릿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   템플릿을 Web Forms 사용자 정의 컨트롤로 만들어 이 템플릿을 페이지에 있는 컨트롤에 동적으로 바인딩해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템플릿 기반 사용자 정의 컨트롤 만들기를 참조하십시오.

템플릿을 사용하는 모든 컨트롤(DataList, RepeaterDataGrid 컨트롤)에 대해 코드를 사용하여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DataGrid 컨트롤의 경우, 다른 두 컨트롤에 대한 행 형식의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고 열을 정의하는 템플릿을 사용합니다.

참고   DataGrid 컨트롤에 대한 템플릿 열을 만들 때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DataGrid 컨트롤에 템플릿 만들기를 참조하십시오.

템플릿 클래스 만들기

동적 템플릿을 만들려면 필요할 때 인스턴스화할 수 있는 템플릿 클래스를 만듭니다.

참고   Visual Basic .NET에서 클래스를 만드는 데 대한 배경 설명을 보려면 클래스의 이해를 참조하십시오. Visual C# .NET의 경우에는 클래스를 참조하십시오.

템플릿 클래스를 만들려면

  1. System.Web.UI 네임스페이스의 ITemplat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새 클래스를 만듭니다.
  2. 필요한 경우, 클래스에서 만들 템플릿의 형식(ItemTemplate, AlternatingItemTemplate 등)을 결정할 때 사용되는 값을 클래스의 생성자에 전달합니다.
       생성자에 템플릿 형식을 전달할 때 형식 안전성을 유지하려면 ListItemType 형식을 사용하여 생성자에 매개 변수를 추가하면 됩니다. ListItemType 열거형에서는 Repeater, DataListDataGrid 컨트롤에 대해 사용 가능한 템플릿 형식을 정의합니다.
  3. ITemplate 인터페이스의 유일한 멤버인 InstantiateIn 메서드를 클래스에 구현합니다. 이 메서드를 통해 텍스트 및 컨트롤의 인스턴스를 지정된 컨테이너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4. InstantiateIn 메서드에서 템플릿 항목에 대한 컨트롤을 만들고 속성을 설정한 다음 부모의 Controls 컬렉션에 추가합니다. InstantiateIn 메서드에 전달된 참조를 통해 부모 컨트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참고   Controls 컬렉션에 정적 텍스트를 직접 추가할 수는 없지만, Literal 컨트롤 또는 LiteralControl 컨트롤 등의 컨트롤을 만들고 Text 속성을 설정한 다음 이 컨트롤을 부모 컬렉션에 추가할 수는 있습니다.

    다음 예제에서는 일부 정적 텍스트("Item number:") 및 카운터를 표시하는 완전한 템플릿 클래스를 보여 줍니다. 카운터는 클래스에 대해 itemcount라는 공유 또는 정적 값(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다름)으로 보존되며 새 항목이 만들어질 때마다 크기가 증가합니다.

    클래스에서는 만들어지는 템플릿의 형식을 나타내기 위해 ListItemType 열거형 값을 받는 명시적 생성자를 정의합니다. 만들어지는 템플릿의 형식에 따라 코드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컨트롤이 만들어지고 이 컨트롤은 부모 컨트롤의 Controls 컬렉션에 추가됩니다. 마지막으로, 대체 항목 템플릿에 대해 서로 다른 배경색을 가진 HTML 테이블이 만들어집니다.

    ' Visual Basic
    Private Class MyTemplate
       Implements ITemplate
       Shared itemcount As Integer = 0
       Dim TemplateType As ListItemType
    
       Sub New(ByVal type As ListItemType)
          TemplateType = type
       End Sub
    
       Sub InstantiateIn(ByVal container As Control) _
          Implements ITemplate.InstantiateIn
          Dim lc As New Literal()
          Select Case TemplateType
             Case ListItemType.Header
                lc.Text = "<TABLE border=1><TR><TH>Items</TH></TR>"
             Case ListItemType.Item
                lc.Text = "<TR><TD>Item number: " & itemcount.ToString _
                   & "</TD></TR>"
             Case ListItemType.AlternatingItem
                lc.Text = "<TR><TD bgcolor=lightblue>Item number: " _
                   & itemcount.ToString & "</TD></TR>"
             Case ListItemType.Footer
                lc.Text = "</TABLE>"
          End Select
          container.Controls.Add(lc)
          itemcount += 1
       End Sub
    End Class
    
    // C#
    public class MyTemplate : ITemplate
    {
       static int itemcount = 0;
       ListItemType templateType;
    
       public MyTemplate(ListItemType type)
       {
          templateType = type;
       }
    
       public void InstantiateIn(System.Web.UI.Control container)
       {
          Literal lc = new Literal();
          switch( templateType )
          {
             case ListItemType.Header:
                lc.Text = "<TABLE border=1><TR><TH>Items</TH></TR>";
                break;
             case ListItemType.Item:
                lc.Text = "<TR><TD>Item number: " + itemcount.ToString() +
                   "</TD></TR>";
                break;
             case ListItemType.AlternatingItem:
                lc.Text = "<TR><TD bgcolor=lightblue>Item number: " + 
                   itemcount.ToString() + "</TD></TR>";
                break;
             case ListItemType.Footer:
                lc.Text = "</TABLE>";
                break;
          }
          container.Controls.Add(lc);
          itemcount += 1;
       }
    }

동적 템플릿 사용

사용할 수 있는 동적 템플릿이 있으면 이 템플릿을 코드에서 인스턴스화할 수 있습니다.

참고   DataGrid 컨트롤에서 하나의 동적 템플릿을 열로 사용하여 작업하려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DataGrid 컨트롤에 템플릿 만들기를 참조하십시오.

동적 템플릿을 사용하려면

  1. 동적 템플릿의 인스턴스를 만들고 적합한 경우 여기에 항목 형식의 값을 전달합니다.
  2. Repeater 또는 DataList 컨트롤의 템플릿 속성 중 하나에 ItemTemplate, AlternatingItemTemplate, HeaderTemplate 등의 인스턴스를 할당합니다.

    다음 예제에서는 동적 템플릿을 Repeater 컨트롤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이 예제에서는 페이지가 로드되는 동안 컨트롤이 데이터 소스에 바인딩되기 전에 템플릿이 인스턴스화됩니다.

    ' Visual Basic
    Private Sub Page_Load(ByVal sender As System.Object, _
    ByVal e As System.EventArgs) Handles MyBase.Load
       Repeater1.HeaderTemplate = New MyTemplate(ListItemType.Header)
       Repeater1.ItemTemplate = New MyTemplate(ListItemType.Item)
       Repeater1.AlternatingItemTemplate = _
          New MyTemplate(ListItemType.AlternatingItem)
       Repeater1.FooterTemplate = New MyTemplate(ListItemType.Footer)
       SqlDataAdapter1.Fill(DsCategories1)
       Repeater1.DataBind()
    End Sub
    
    // C#
    private void Page_Load(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Repeater1.HeaderTemplate = new MyTemplate(ListItemType.Header);
       Repeater1.ItemTemplate = new MyTemplate(ListItemType.Item);
       Repeater1.AlternatingItemTemplate = 
          new MyTemplate(ListItemType.AlternatingItem);
       Repeater1.FooterTemplate = new MyTemplate(ListItemType.Footer);
       sqlDataAdapter1.Fill(dsCategories1);
       Repeater1.DataBind();
    }

템플릿에 데이터 바인딩 추가

템플릿 클래스 안에서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방법은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페이지 아키텍처 자체에서 데이터 바인딩을 구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템플릿에 컨트롤을 추가하면 이러한 컨트롤의 DataBinding 이벤트에 대한 처리기도 추가됩니다. 이 이벤트는 템플릿 항목과 해당 템플릿과 관련된 컨트롤이 모두 만들어진 후에 발생하며 데이터를 페치하여 컨트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참고   템플릿에 컨트롤을 만들 때 디자인 타임에 템플릿을 정의할 때처럼 데이터 바인딩 식을 문자열로 포함할 수 없습니다. 데이터 바인딩 식은 템플릿이 만들어지기 전에 발생하는 페이지 처리 과정 단계에서 코드로 변환되기 때문입니다.

DataBinding 이벤트에 대한 처리기에서 컨트롤의 내용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보통 임의의 위치에서 데이터를 페치(fetch)하여 컨트롤의 Text 속성에 할당합니다.

참고   Web Forms 페이지에서의 데이터 바인딩 작업에 대한 배경 설명은 Web Forms 데이터 바인딩을 참조하십시오.

동적 템플릿에 데이터 바인딩을 추가하려면 다음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 템플릿에서 만든 컨트롤에 데이터 바인딩 이벤트 처리기를 추가합니다.
  • 바인딩 대상이 되는 처리기를 만듭니다. 바인딩할 데이터를 이 처리기에서 가져온 다음, 바인딩되는 컨트롤의 해당 속성에 할당합니다.

데이터 바인딩 이벤트 처리기를 추가하려면

  • 동적 템플릿에 컨트롤을 만든 후에 표준 명령을 사용하여 컨트롤의 DataBinding 이벤트를 나중에 만들 메서드에 바인딩합니다.
    참고   동적으로 이벤트 처리기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ddHandler 및 RemoveHandler(Visual Basic용)와 이벤트 자습서(Visual C#용)를 참조하십시오.

    다음 예제에서는 새로 만든 컨트롤을 TemplateControl_DataBinding 메서드에 바인딩하는 템플릿 클래스의 코드를 보여 줍니다.

    ' Visual Basic
    Dim lc As New Literal()
       Case ListItemType.Item
       lc.Text = "<TR><TD>"
       AddHandler lc.DataBinding, AddressOf TemplateControl_DataBinding
    
    // C#
    Literal lc = new Literal();
    case ListItemType.Item:
       lc.Text = "<TR><TD>";
       lc.DataBinding += new EventHandler(TemplateControl_DataBinding);
       break;

    이 예제에서 리터럴 컨트롤의 Text 속성에 추가하는 텍스트는 이전의 예제에 나온 텍스트와는 다릅니다. 여기에는 표 행의 시작 부분과 항목 템플릿에 대한 셀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바인딩 이벤트 처리기에서 셀과 행을 완성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컨트롤에 데이터가 바인딩될 때 호출되는 이벤트 처리기를 만듭니다.

DataBinding 이벤트에 대한 처리기를 만들려면

  1. 템플릿 클래스를 구성하며 이 클래스의 InstantiateIn 등과 같은 다른 메서드와 동일한 수준의 역할을 수행할 메서드를 만듭니다. 처리기의 이름은 이벤트 처리기를 바인딩할 때 사용했던 이름과 같아야 합니다. 이 이벤트에는 다음과 같은 서명이 있어야 합니다.
    ' Visual Basic
    Private Sub TemplateControl_DataBinding(ByVal sender As Object, _
       ByVal e As System.EventArgs)
    
    // C#
    private void TemplateControl_DataBinding(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2. 다음을 수행하여 현재 템플릿 항목에 대한 데이터가 포함된 DataItem 개체의 참조를 가져옵니다.
    1. 템플릿 항목에 대한 참조를 가져옵니다. 참조를 보관할 변수를 만든 다음 이 변수에 컨트롤의 NamingContainer 속성에서 가져오는 값을 할당합니다.
    2. 이 참조를 사용하여 이름 지정 컨테이너(템플릿 항목)의 DataItem 속성을 가져옵니다.
    3. DataItem 개체에서 데이터 열 등의 개별 데이터 요소를 추출하고, 이 요소를 사용하여 바인딩 대상 컨트롤의 속성을 설정합니다.

      다음 코드에서는 동적 템플릿 안에서 데이터 바인딩을 수행하는 방법 중 하나를 보여 줍니다. 여기에서는 Repeater 컨트롤의 템플릿에서 만들어지는 Literal 컨트롤에 대한 데이터 바인딩 이벤트 처리기의 전체 코드를 보여 줍니다.

      ' Visual Basic
      Private Sub TemplateControl_DataBinding(ByVal sender As Object, _
         ByVal e As System.EventArgs)
         Dim lc As Literal
         lc = CType(sender, Literal)
         Dim container As RepeaterItem
         container = CType(lc.NamingContainer, RepeaterItem)
         lc.Text &= DataBinder.Eval(container.DataItem, "CategoryName")
         lc.Text &= "</TD></TR>"
      End Sub
      
      // C#
      private void TemplateControl_DataBinding(object sender,
      System.EventArgs e)
      {
         Literal lc;
         lc = (Literal) sender;
         RepeaterItem container = (RepeaterItem) lc.NamingContainer;
         lc.Text += DataBinder.Eval(container.DataItem, "CategoryName");
         lc.Text += "</TD></TR>";
      }
      참고   템플릿에 여러 형식의 컨트롤이 있는 경우 각 컨트롤 형식마다 서로 다른 데이터 바인딩 이벤트 처리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참고 항목

Posted by tornado
|